EPR제도 재활용체계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앞장서겠습니다.
EPR제도안내
포장재이야기
제도이행절차
재활용의무이행 인증제도
포장재 재질·구조개선 제도
포장재이야기
금속캔 종이팩 페트병 플라스틱 유리병 발포합성수지
유리의 정의 유리의 특징 분리배출 요령 유리병의 재활용과정

빛을 잘 투과하고 아름답게 빛난다.

유리가 빛을 잘 투과한다는 것은 눈에 느끼는 광선의 에너지가 유리에 그다지 흡수되지 않고 통과한다는 것입니다. 판유리를 통과한 자연의 건강한 빛과 형광등, 전구로부터 발산되는 매혹적인 빛, 그리고 양주병과 화장품의 아름다운 색 등은 다른 재료에서는 얻을 수 없는 것입니다. 빛의 투과 등은 광학적 성질이라 하지만, 광학적 성질에는 반사와 굴절과 분산이 모두 포함됩니다.

물과 산에 담가도 녹슬거나 용해되지 않고 기체와 액체를 통과시키지 않으며 소리를 차단하고 전기가 통하지 않습니다. 또한, 유리조성을 조정하는 것에 의해 굴절률을 자유로이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굴절률은 장신구용과 장식용의 크리스탈 유리와 렌즈, 안경 등 광학유리의 중요한 성질입니다. 유리조성을 조정하면서 자유로이 변화시킬 수 있는데 이것은 유리의 우수한 성질 중의 하나입니다. 최근 비행기와 고속전철 주변의 소음이 문제가 되고 있으며, 이 소음을 완화하기 위해서도 유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유리는 열을 서서히 가하면 500~700℃에서 부드러워지고 1,000~1,200℃에서 유동성을 갖게 됩니다.

더욱이 1,300℃ 정도에서는 액체상태가 되는 성질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다양한 모양을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유리성분과 성형시의 조건에 의해서 적은 것, 큰 것, 두께가 얇은 것, 두꺼운 것 등을 신속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은 다른 재료에서 볼 수 없는 특징입니다.

이러한 성질 때문에 유리병은 재활용이 용이하다.

자원절약, 에너지 절약, 폐기물 공해 등의 면에서 유리병의 재활용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재활용의 추진기반이 되는 파유리 유통체제의 정비, 회수루트의 확대, 파유리를 상용하는 유리병 제조기술의 향상 등이 필요합니다. 유리병은 20~30회 이상 반복사용이 가능하고 깨어진 폐유리병이라 해도 100% 재가공하여 훌륭한 자원으로 재활용 될 수 있습니다. 폐유리는 새로운 유리병 제조뿐 아니라 글라스 아스팔트, 글라스 블록, 글라스 대리석, 글라스 타일, 유리섬유, 글라스 비드, 발포용 경량골재 등 다양한 용도에 재활용되고 있습니다.
06744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37길 18(제이프러스빌딩 2F) | 대표전화 : 02-6948-8700(월~금 오전 9시~오후 6시)
COPYRIGHT 2015 KPRC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