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소개 EPR제도 회원사 자료실 EPR 우리함께
EPR제도 재활용체계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앞장서겠습니다.
EPR제도안내
포장재이야기
제도이행절차
재활용의무이행 인증제도
포장재 재질·구조개선 제도
포장재이야기
금속캔 종이팩 페트병 플라스틱 유리병 발포합성수지
유리의 정의 유리의 특징 분리배출 요령 유리병의 재활용과정
일상생활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유리는 규사(모래), 탄산소입니다, 탄산석회 등의 혼합물을 고온에서 녹인 후 냉각하면 생기는 투명도가 높은 물질을 말합니다. 이러한 원료들은 고온에서 아주 천천히 녹으면서 성질이 변형되고 점성이 높은 액체로 변해갑니다. 이 액체가 다시 냉각되면 점성이 증가되면서 굳은 고형물이 되는데 이 고형물은 거의 변할 줄 모르고 노후되지 않으며 맑은 투명성이 유지됩니다. 고형화된 유리는 아무리 가열하더라도 물처럼 끓지 않고, 증발하지도 않으며 단지 녹아서 점성이 높은 액체상태로 됩니다. 이러한 액체 상태의 유리를 식기 전에 잡아당기고, 휘거나, 구부려서 상온까지 서서히 냉각시키면 유리는 새로운 모양으로 재창조됩니다.
이런 유리의 성질로 인해 인류는 식사의 도구 및 주거환경의 윤택성을 얻게 되었고, 수천가지의 색을 표현하는 유리는 인간의 예술적 표현 욕구를 구현하여 주었습니다. 유리는 생활 뿐 만 아니라 과학기술의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는 특수분야, 통신 및 의료 등의 기능성 측면에서 과학기술의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유리를 만들 수 있는 자원의 풍부성은 천연자원의 대체재료로서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06744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37길 18(제이프러스빌딩 2F) | 대표전화 : 02-6948-8700(월~금 오전 9시~오후 6시)
COPYRIGHT 2015 KPRC ALL RIGHT RESERVED